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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인 이메일 보내기 쪽지 보내기
* 제목 : 중앙마라톤 즐거운 완주
* 분류 : 대회후 참가기
- 장소 : 종합운동장-
- 시간 : 3시간 16분 41초 (08:09 - 11:25:41)
- 거리 : 42.195km
- 종류 : 대회참가
- 페이스 : 4'40"/km
- 속도 : 12.87km/h
- 운동화 : -아디제로 아디오스 부스트23
가을 보라매 마라톤 단체참가 지정대회는 춘천마라톤과 중앙마라톤인데 금년은 중앙마라톤에 참가하였다.
상반기를 꼬박 쉬고 지난 7월부터 가을을 준비하였는데 짧은 기간이었지만 꾸준히 체력을 키워왔고 특히 9,10월 훈련량이 만족스러워서(300킬로 이상) 3:20을 기대하였다. 하지만 1달전 음성 반기문마라톤에서의 성적이 별로 좋지 않아서(3:44) 내심 불안한 점도 없지않았다.
그래서 이번 대회는 절대 오버페이스를 겪지 않기위한 페이스 조절을 철저히 하기로 하고 맘을 먹었다. 일부러 D그룹으로 가서 출발했고 초반에 5분주를 하면서 컨디션을 점검했다.
2킬로를 지나면서 몸이 가벼운 것을 느끼고 스피드를 올렸고 10킬로 부근에 만난 B그룹 3:20 페메를 멀찍이서 따라갔다. 전에 여러번 페메를 추월했다가 후반에 처진 경험이 있어서 금번에는 35킬로까지 페메를 얌전히 따라가는 작전이었다.
기복은 있었지만 평균 페이스 4'40"를 유지하였고 호흡과 몸상태에 별 문제가 없었다. 다만 언제부턴가 오른 발바닥이 쓸리는 걸 느끼면서 물집이 생겼지만 페이스에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예정은 35킬로 지나면서 상태가 괜찮으면 스퍼트를 하려했는데 조금 욕심이 생겨 30킬로부터 3:20페메를 추월하여 나갔고 페이스를 조금씩 올리며 목표한 3:20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번 대회부터 급식대의 초코파이나 바나나를 손대지 않기로 하였다. 엘리트 선수들은 레이스 중 음식 섭취가 에너지화하는데 시간이 걸리고 위에서 소화시킬 때 에너지를 소비한다 하여 음료외에는 다른 걸 섭취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말이 일리가 있는 걸로 생각되어 나도 준비해간 파워젤 3개만 먹었는데 배고픔을 경험하지 않았다.
앞으로도 이렇게 레이스를 하려면 오버페이스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내 수준을 정확히 판단하고(대회전 10km 또는 하프주 기록으로 풀코스 기록 예상한다) 내 수준에 맞춰 페이스 조절을 해야 할 것이다. 초반에 답답할 정도로 천천히 가며 체력소모를 줄이는 것이 중반이후 페이스 다운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자.

~ 10km 47'10" @4'43"
~ 20km 47'07" @4'43"
~ 30km 46'17" @4'38"
~ 40km 46'06" @4'37"
~ fin 10'03" @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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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려 내용
[ 나홀로 (왈라교주) 2016-11-07 작성 ]

완주 ~당상 중의 당상 ~그정도
속력이면 ~
고생 하셨어요
푹 쉬세요.
화이팅 ~ 힘을 전하여 드립니다.
[ 카사블랑카 2016-11-07 작성 ]

여전히 잘 뛰십니다.
저는 대회를 연습삼아 뛰걸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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