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9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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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박수 구간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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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목적에 맞는 심박수 구간을 자동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 사용 방법

1. 먼저 성별을 선택하고, 나이와 평소 안정 심박수를 입력하세요.
평소 심박수는 편안한 상태에서의 1분 동안의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는데, 아침 기상 직후에 심박계를 이용하거나 직접 맥박수를 측정하면 됩니다.

2. 여러분의 최대 심박수를 입력하세요.
만일 최대심박수를 모른다면 빈칸으로 남겨두면, 남자의 경우 214-(0.8*나이), 여자의 경우 209-(0.7*나이) 공식에 의해 추정됩니다.

3. "계산" 버튼을 누르면 운동 목적별 심박수 구간을 보여줍니다.
성별남자  여자
나이
안정 심박수 회/분
최대 심박수 회/분 (모를 경우 빈칸으로 남겨두세요.)
체중 조절(60-70%) -
체력 향상(70-80%) -
경기력 향상(80-90%) -
일반적으로 분당 최대 심박수는 아동기의 220회에서 60세에 약 160회로 나이가 들수록 감소합니다. 이러한 감소 추세는 거의 선형적이어서 1년에 1회씩 감소되며, 훈련이 최대 심박수 감소에 영향을 준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같더라도 최대 심박수는 상당히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며, 이런 이유로 나이로 최대심박수를 계산하는 것보다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측정하는 것이 보다 정확합니다.

다른 한편으로 평소 심박수는 지구력 훈련에 의해 매우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 성인의 경우 평소심박수는 약 72회/분인 반면 아주 많은 훈련을 한 주자의 경우 40회/분 이하로 내려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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